티스토리 뷰

삼성(Samsung)은 여러 생산성 도구와 기능을 하나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를 출시했다. 이메일, 일정, 할일, 메모, 주소록 등 업무에 대한 정보들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보다 쉽게 관리 및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서비스)이다.

삼성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물론, 생산성 관련 통합 관리라고 하는 '기능'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의 앱 디자인 역시 상당히 깔끔하게 되어 있어 지금까지 생산성 관련 작업에 관심이 적었던 분들도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를 통해서 조금 더 쉽고 생산성 관련 정보들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삼성 포커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6.0.1 이상의 삼성 기기에서만 작동)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새 메일 수신 시, Direct push를 통해서 Samsung Focus에서도 바로 메일 확인이 가능 

- 메일 내용을 할일이나 일정으로 바로 저장할 수 있음

- EAS뿐 아니라 Google, Naver등과 같은 일반 IMAP/POP3 계정 설정이 가능 

- 예약된 Conference Call에 대해 따로 access code입력 없이 한번에 참석할 수 있음 

   (Citrix GotoMeeting, Cisco Webex 지원, ’16.08 기준) 

- 단말기에 내장된 일정앱과 주소록앱에 있는 내용들이 Samsung Focus에 표시 되어, 개인 일정과 주소록 확인이 가능

- 이메일 관련 항목이 표시되어 히스토리 관리가 용이 (동일 제목 기준) 

- 회사주소록(GAL) 검색 

- 빠른 통합(메일, 일정, 메모, 할일, 주소록) 검색이 가능. 

- 읽지 않은 메일 수를 Samsung Focus 아이콘에서 확인 할 수 있음

- 메모 동기화 (Exchange 2010 서버 이상에서 확인 가능, S Memo 제외) 

- 작업 동기화 (반복 작업, 알림, 카테고리)


지원서버는 Exchange Server 2003 SP2/SP3 이상, Office 365, Hotmail, Outlook.com, Exchange ActiveSync를 지원하는 서버(IBM Notes Traveler, Groupies, Kerio, Zimbra, Horde, IceWarp, MDaemon etc.), Google과 Naver 등 IMAP/POP3 등이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를 설치 후 실행한 실제 모습을 살펴보며, 어떤 기능을 어떤 모습으로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자.



사용 중인 '업무 이메일'을 이용하여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에 로그인 한다. 로그인하는 계정의 메일을 동기화한다. 참고로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에 등록한 업무 이메일(계정) 정보는 삼성 포커스에서만 사용하며, 등록 후 스마트폰(갤럭시 S7 엣지)의 '설정 - 계정'에서 확인해봐도 추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설정의 '계정' 부분에 등록되는 경우, 이메일 뿐만 아니라 주소록(연락처) 등 다양한 부분이 동기화되면서 스마트폰 설정을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등록하는 업무 이메일을 앱 내부에서만 활용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중요 발신인'과 '키워드' 설정이 가능하다. 생산성과 관련된 업무 앱으로써 '중요한 내용'을 꼼꼼하게 챙길 수 있도록 '중요 발신인'과 '키워드' 설정은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예쁘고 깔끔한 UI를 보여 준다. 새로운 앱 사용에 있어서 앱의 기능 뿐 아니라 앱 디자인 역시 사용자에게는 중요한 사용 이유가 될 수 있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카드(Card)' 형태로 이벤트를 보여주기 때문에 같은 정보도 단순 텍스트 기반의 알림보다 더 시각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의 홈 화면 모습이다. 홈 화면에는 정말 필요한 정보만 보여주고, 조금 더 자세한 내용(추가 정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메뉴 또는 홈화면의 카드 정보를 선택하면 된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를 추천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캘린더'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생산성 관련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캘린더(일정 관리)'이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깔끔한 캘린더 기능을 제공한다.

월 단위 달력과 리스트 형태의 일정(할 일)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줄 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을 보다 쉽고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의 어떤 화면에서 필요한 작업이 있을 때 실행할 수 있도록 '작성'관련 아이콘도 제공한다. 새 메모, 새 할 일, 새 일정, 새 이메일을 터치 한번으로 실행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 본 캘린더(일정)과 메모 기능은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에서 통합 관리 된다. 일정 따로 메모 따로 입력 및 관리도 가능하지만, 위에 보이는 것처럼 일정에 '할 일', '추가 일정', '메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일정에 포함된 '메모'를 작성해도 '메모' 메뉴에서 작성된 '메모'만 모아서 확인 시 다른 메모와 함께 확인이 가능하다.

'할 일'을 입력하는 화면이다. '할 일(To-do)'에 대한 필요한 입력 항목을 잘 갖추고 있어 별도의 추가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사용할 필요 없이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에서 처리 가능하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심플'하고 '깔끔'하다. 생산성(업무)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지만 복잡하거나 어렵게 보이지 않는다. 그런 모습이 삼성 포커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직장인들에게 '생산성(업무)' 관련 부분은 빼 놓을 수 없는 요소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에 무슨 앱을 설치해야 하는지도 막막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삼성 포커스(Samsung Focus)는 일정(스케줄), 할 일, 메모, 연락처 관리 등 생산성과 관련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2~3개의 생산성 관련 앱을 추가 설치하지 않고, 삼성 포커스에서 모두 처리 가능하다.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