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펌웨어 배포. 카메라 왜곡, 프리징 현상은 잡았을까?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가 출시된 이후 카메라 왜곡 현상과 프리징 현상 등 몇몇 크고 작은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한 펌웨어가 3월26일 배포됐습니다. 관련 현상이 폰에 있었던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펌웨어를 진행해보세요. 미리 말하지만 100%는 아니지만 충분히 만족할 만큼의 개선이 있습니다.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펌웨어 방법은?

펌웨어를 수동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소프트웨어 수동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최신 버전이 아닌 경우 이번에 업데이트된 펌웨어가 검색되며 업데이트 진행을 선택하면 나머지는 알아서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별도 PC에 연결할 필요없이 폰에서 바로 펌웨어가 가능한 만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가 완료되면 '사용 가능한 최신 버전으로 이미 업데이트하였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펌웨어 내용은?

우선 업데이트 화면에서 보여지는 펌웨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단말에서 간헐적으로 단말 멈춤 및 재부팅되는 현상 개선

- 광각렌즈 특성으로 인해 촬영된 사진이 일부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 보정 기능 추가

* 설정 방법 : 카메라 → 설정 → 형태보정 사용 설정

- 특정 상황에서 진동 및 무음 설정 후 벨소리 동작되는 현상 개선

- 게임 실행 시 화면 어두워지는 현상 개선

 

보면 가장 이슈가 됐던 카메라 왜곡 현상과 프리징 현상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우선 각 이슈를 간단히 설명하면 우선 카메라 왜곡 현상은 일반적으로 카메라로 사진 및 영상 촬영시 광각렌즈를 포함 다양한 렌즈에서 왜곡이 발생합니다. 다만 이를 소프트웨어로 보정해서 결과물을 보여주게 되는데요.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의 경우 광각렌즈에서 발생하는 외각 왜곡 등의 일반적인 현상이 아니라 외각은 물론 중앙부까지 물결 모양의 왜곡이 발생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프리징 현상은 특정 상황이 아닌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 갑자기 폰이 멈추고 하드웨어 버튼을 눌러도 인식되지 않다가 결국 재부팅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저 역시 몇번 경험을 했는데요. 

이 2가지 이슈가 이번 펌웨어를 통해 해결이 됐습니다.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버그 펌웨어로 해결됐나?

물론 프리징 현상은 특정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인 만큼 조금 더 오랜시간 사용해봐야 실제 펌웨어를 통해 개선이 됐는지 확인이 될듯 합니다. 저의 경우 2~3일에 한번씩 발생했었는데요. 펌웨어 이후 아직인 해당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카메라 왜곡 현상은 실제 몇장의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확실히 개선이 된 느낌입니다. 펌웨어 이후 카메라를 실행, 설정에 들어가면 '형태 보정'이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되는데요. 활성화한 후 촬영을 해보면 처음 왜곡되었던 것과 달리 화각이나 화질 손상없이 보정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후보정 방식이기 때문에 촬영시 미리보기 화면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듯 합니다. 또한, 서드파티 카메라 앱에서는 해당 보정이 아직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왜곡 보정이 적용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 듯 한데요. 

<위 : 보정 전, 아래 : 보정 후>

즉, 이를 보면 우선은 기본 카메라 어플 상에서 후보정 되는 수준의 펌웨어가 아닐까 합니다. 일단, 소프트웨어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는데 소프트웨어 수정만으로 카메라 왜곡 현상이 어느정도 해결되었습니다. 아마 추가 펌웨어를 통해 조금 더 완벽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느낀 개선점들을 정리하면 상당히 민감했던 터치감도가 조금 개선된 듯 합니다. 터치한 것 같지 않은데도 실행됐던 상황이 많이 연출됐었는데요. 펌웨어가 된 이후 오랜시간 만져봤는데 이전과 같이 터치가 민감해서 원치 않는 기능이 실행되는 일은 줄어들었습니다.

추가 펌웨어 이후 올라오는 후기들을 보면 동영상 촬영시 손떨림방지 기능을 실행하면 촬영된 영상에 노이즈가 생긴 것처럼 화면이 흔들리는 이슈가 있었는데요. 이 역시 개선이 됐습니다. 저의 경우 발열문제가 없었는데 펌웨어 이후 게임 등 실행 시 발열이 많이 낮아졌다라는 평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펌웨어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처음부터 문제가 없는 혹은 적은 제품을 출시하면 좋겠지만 일단 문제가 생긴 상황에서 상당히 발빠르게 문제를 해결해줬고 또, 이슈가 되는 대부분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었다라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바로 펌웨어를 설치해보세요!

이런 펌웨어는 필수입니다. 혹여 내가 느끼지 못했던 문제점들이라 할지라도 최신 펌웨어는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바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펌웨어에 대한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고 또, 생각보다 많은 변화를 담은 패치인 만큼 바로 해보는걸 추천합니다. 글 다 보셨으면 어서 해보세요! 빨리요~

1sd네임택_쭌스.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