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국내에 출시된 갤럭시 넥서스도 젤리빈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지난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 OTA로 진행되고 있다?' 글에서 KT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가 날아 들고 있다고 알려 드렸었는데 SKT 갤럭시 넥서스도 젤리빈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해외에선 이미 오래전 젤리빈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 어떤 연유인지는 모르겠지만 10월 중순이 되서야 OTA로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네요. 솔직히 말하자면 이렇게 늦은 업데이트라면 갤럭시 넥서스는 레퍼런스폰이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S3 3G 모델이 먼저 젤리빈 업데이트가 되기 시작했으니까요.


다들 잘 아시겠지만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는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무선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터치 몇 번 해주면 업데이트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으니 아직 업데이트 하지 않으신 분들은 바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 용량이 158MB가 넘으니 와이파이로 진행하시고요.


젤리빈 업데이트로 일단 부팅 화면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4색으로된 X표가 번쩍이다 구글 로고가 나오고 부팅이 완료됩니다.


홈 화면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으나 구글 검색 위젯의 모양이 바뀌었습니다. 바뀐건 좋은데 이동도 삭제도 되지 않아서 좀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검색 위젯이 홈 화면 상단에 고정되어 있어 알림바를 터치 혹은 끌어내리려다 실수로 터치하는 경우가 가끔 생겨 좀 불편하네요.


젤리빈 업데이트로 위젯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건 이동도 삭제도 할 수 없으니 답답하네요. 허나 젤리빈 업데이트로 갤럭시 넥서스가 엄청 부드러워졌기에 용서해줄 수 있습니다. 터치도 이동도 매끄럽고 어플 실행도 빨라져서 아주 마음에 드네요. 상단에 고정된 구글 검색 위젯만 해결 되면 크게 흠잡을 곳은 없지 싶습니다.


상태바 알림이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하단의 소프트웨어 키도 백 버튼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자판 등 팝업 메뉴를 닫을 때와 백 버튼의 모양이 달라졌습니다.


몇 가지 새로운 어플이 보이는데 기본 어플은 딱 이렇게 설치 됩니다. 이통사 어플은 마켓도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글 +톡과 구글 토크, 구글 플러스까지 있으니 채팅은 물론 SNS, 메신저, 영상통화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플러스의 행아웃을 이용하면 최대 10명까지 그룹 영상통화까지 가능하네요. 구글 토크는 그룹 채팅과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네요. 행아웃과 구글 토크는 PC나 태블릿 등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젤리빈 업데이트로 구글 나우도 추가 되었습니다. 구글 나우는 언어를 한글로 사용할 경우 이렇게 무한 로딩만 되고 아무런 작동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꼼수로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구글 나우를 실행 시킨 후 다시 언어를 한글로 바꾸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나우는 잠금화면에서 중앙의 버튼을 위로 끌어 올려 올리면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중앙의 버튼을 구글 로고로 끌어다 놓으면 구글 나우가 바로 실행되고 좌측 카메라로 끌어다 놓으면 카메라가, 우측으로 끌어 놓으면 잠금 화면이 해제 됩니다. 홈 화면에서는 홈 버튼을 위로 끌어 올리면 구글 나우를 실행 시킬 수 있네요.


구글 나우는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정보에 대해 현재 시간, 현재 위치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날씨, 교통, 일정, 여행, 항공편, 교통, 스포츠, 극장 등의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쉽게 개인 비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완벽하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날씨와 일정 외에는 별다른 카드는 구경하질 못했네요.


아래 구글 나우의 자세한 내용은 http://www.google.com/landing/now/과 위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고요.



카메라도 조금 바뀌였는데 상당히 마음에 드네요. 최근 출시한 안드로이드폰 중에 제로 셔터렉이라고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정도는 되야 제로 셔터렉이라 말할 수 있지요. 뭐 갤럭시S3 보다 화질이 좋고 빠르진 않지만 제로 셔터렉이라고 충분히 우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카메라에서 화면을 좌우로 드래그 하면 촬영한 사진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뮤직도 변화가 좀 있습니다. 음악 재생 중에 화면을 터치하니 엄지 손가락 추천과 비추 버튼이 나옵니다. 이건 원래 있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화면 캡쳐 후 공유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 메일, 블루투스, SNS, 피카사 등으로 내보낼 수 있네요. 화면 캡쳐시 이미지가 크게 표시 되고 SNS나 메신저로 캡쳐 이미지를 보낼 때 상당히 편하네요.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로 바뀐 구글 플레이입니다. 한 손으로 작동하며 한 손으로 촬영한 동영상이므로 맛보기 영상이 너그러운 마음으로 간단하게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 업데이트로 바뀐 카메라와 유튜브 등입니다. 마찮가지로 한 손으로 작동하며 한 손으로 촬영한 동영상이므로 맛보기 영상이 너그러운 마음으로 간단하게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파노라마로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방 구석에서 파노라마를 촬영할 수 었으므로 참아줬습니다.


데이터 사용량도 배터리 사용량처럼 상단에 %로 표시가 되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저만 그렇게 생각하나요? 3G 혹은 LTE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해두고 상단에 %로 표시가 되면 정말 좋을것 같은데 말이죠. 아이스크림에서는 어느 정도였는지 모르겠지만 젤리빈 업데이트 후 사용 가능한 공간은 총 13.33GB 메모리 중 13GB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관리도 좋아져 별도로 관리해줄 필요는 없을듯 하고요.


요즘 LTE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젤리빈 먹은 갤럭시 넥서스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진 느낌이 듭니다. 어플 업데이트도 아이스크림 보다 더 빨라진 느낌이 있고요. 3년된 공유기가 성능이 너무 좋기 때문이라 우기며 새로 바꾸지 않아도 됨을 기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젤리빈 업데이트로 스마트폰 필수 어플이라 불리우는, 사용자가 많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마이피플 등은 문제 없이 잘 돌아 갑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는 어플이 있다면 그건 필수 어플이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