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탭7.7LTE 추억의 오락실 만들기! OTG 케이블로 100% 활용기 2탄

갤럭시탭7.7LTE와 OTG 케이블을 통해 문서작성 및 편집 그리고 사진뷰어와 사진편집기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봤습니다. OTG케이블을 통해 갤럭시탭7.7LTE 활용도를 극한까지 끌어올리기를 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게임패드를 통해 갤럭시탭7.7LTE를 추억의 오락실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준비물은 갤럭시탭7.7LTE, OTG 케이블 그리고 USB 방식의 게임패드입니다. 저의 경우 조이패드라는 약 6천원 정도의 저가형 게임패드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이렇게 준비가 됐다고 갤럭시탭7.7LTE가 바로 추억의 오락실이 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탭7.7LTE에 게임을 위한 게임 구동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ROM을 설치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MAME와 MAME에서 구동이 가능한 각 게임 ROM을 설치하면 PC에서 과거 오락실에 했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어플은 타이거아케이드라는 어플입니다. 에뮬 게임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종류가 있기는 한데 타이거 아케이드는 앞서 소개한 MAME 게임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어플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CPS1, CPS2, CPS3, NEOGEO 등 범용 MAME 보다는 지원이 부족하긴 하지만 그래도 천여 개 이상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 루팅 없이도 순정 갤럭시탭7.7LTE에서도 전혀 무리 없이 구동이 된다는 점이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마메롬을 통해 과거 오락실에서 했던 도돈파치, 1942, 황금도끼, 던전앤드래곤, 보글보글, 삼국전기, WWF, 킹오브더파이터, 캐딜락앤다이노소어, 메탈슬러그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이거아케이드는 유료 어플로 직접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물론 APK 파일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어플과 함께 위 다양한 게임의 ROM을 직접 구해야 합니다. 제가 자주 가는 ROM 다운 사이트는 http://www.rom-world.com/dl.php?name=MAME 로 정말 다양한 게임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샷을 통해 어떤 게임인지를 알고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과거 오락실 좀 다녔던 분들이라면 옛 추억이 떠오르실 듯 합니다.

갤럭시탭7.7LTE에 먼저 타이거아케이드를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PC에 갤럭시탭7.7LTE를 연결한 후 최상위 폴더에 roms라는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최상위 폴더라 함은 PC에 갤럭시탭7.7LTE을 연결했을 때 보이는 첫 화면을 말합니다. 생성한 roms 폴더에 다운받은 게임 ROM을 저장하면 모든 준비가 끝이 납니다. 별도 바이오스가 있는데 이 바이오스를 구해서 roms 폴더에 넣으시면 더 안정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모두 끝이 난 후 타이거아케이드를 실행하면 roms 폴더에 넣은 게임이 쭉 보이게 됩니다. 만약 보이지 않을 경우 메뉴에서 Search Games을 눌러주면 됩니다.

게임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키패드 설정을 해야 합니다. 화면상에 조작을 위한 키패드가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대각선 등을 입력하고자 할 경우 특히 인식률이 떨어져 실제 게임을 즐기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 OTG케이블과 게임패드를 이용하면서 편리하고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7.7LTE에 OTG케이블과 게임패드를 연결한 후 타이거아케이드 설정탭에 들어가 키패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게임패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Virtual Keypad 체크를 해제해 준 후 Key mappings를 선택 게임패드의 버튼을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 방식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Key mappings에서 up을 선택한 후 게임패드 윗 방향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매칭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타이거아케이드와 게임패드 키버튼을 매칭시켜주면 모든 준비가 완료됩니다.

이제 실제 게임을 즐겨보겠습니다.

먼저 도돈파치입니다. 적은 섬멸하는 카타르시스 보다는 엄청난 양의 미사일을 피해갈 때 느끼는 묘한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비행기 게임입니다.

다음은 메탈슬러그 입니다. 왠지 귀여운 캐릭터로 다양한 적을 섬멸하고 탱크, 비행기를 타고 스테이지별 왕을 무찌르는 재미가 가득한 게임입니다.

캐딜락앤다이노소어 입니다. 전 항상 여성캐릭터를 선택했습니다. 항상 스테이지별 왕과 대결할 때 코인을 넣어야 하는 저급한 실력이지만 여전히 스트레스 해소가 되는 묘한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게임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자체 하드웨어 성능이 받쳐주기에 호환성 문제가 있는 rom을 제외하고 거의 모두 끊김 없이 실행됩니다. 더구나 게임패드를 통해 입력의 불편함 없이 실제 오락실에서 하는 것만큼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게임들은 지금과 같이 뛰어난 그래픽 효과와 디자인 등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거친 화면과 단조로운 조작방식 등 예전 게임을 접하지 못한 요즘 세대는 아무래도 심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릴 적 오락실 좀 다녀본 세대라면 아마 지금의 게임들이 단순한 재미 이외에도 어릴 적 추억을 일깨워 주지 않을까 합니다.

얼마 전 우연히 다리를 다쳐 입원한 친구에게 심심하다는 연락을 받고 갤럭시탭7.7LTE와 게임패드만 달랑 들고 병문안을 간 적이 있습니다. 역시 어릴 적 추억이 떠오르는지 무척 즐거워하면서 게임을 하더군요. 오락실에서 좀 놀아봤다면서 말이죠.

갤럭시탭7.7LTE로 아이들에게 어릴 적 아빠가 이런 게임을 하면서 컸다라는 이야기도 해줄 수 있고 또, 오랜만에 친구들끼리 추억을 되살리며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적당히 하시는게 좋겠죠?

이것으로 OTG 케이블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마무리를 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