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바꾸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폰에서 꼭 옮겨야할 정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소록과 SMS를 들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폰 끼리의 이동이라면, 주소록은 구글계정 동기화로 자동 복원이 되지만, SMS는 동기화 대상이 아닙니다. 갤럭시S3는 삼성계정을 통해 SMS/MMS 백업도 가능해졌는데요. 기존 폰이 갤럭시S3가 아니라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죠. 자, 그럼 기존 안드로이드폰에서 갤럭시S3로 SMS를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KIES를 활용한 간단한 방법

갤럭시 시리즈에서 갤럭시S3로 기변을 한다면, KIES를 통해 간단하게 SMS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 중 KIES에 연결했을 때 문자메시지를 PC에 저장하기가 활성화 되는 경우에 사용 가능하며, 모든 SMS가 완벽하게 복원되지는 않는데요. 간편하게 복원이 된다는 점에서 써볼만 합니다. 특히 갤럭시 시리즈의 순정 SMS가 백업 앱과 호환이 안되는 경우 이 방법이 유용하죠. 갤럭시노트의 SMS를 갤럭시S3로 복원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PC에 갤럭시노트를 연결하고 가져오기/내보내기 메뉴에서 메시지 내보내기를 실행합니다.


▲ 내보내기하는 SMS는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요. 통신사 알림 등 일부 메시지는 저장이 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 PC에 갤럭시S3를 연결하고, PC에서 가져오기에서 메시지 가져오기를 눌러줍니다.


▲ 불러올 파일 선택 창에서 아까 저장해둔 갤럭시노트의 SMS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복원이 진행됩니다.


▲ 복원 완료 후 비교해보니 MMS와 일부 메시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복원이 되었습니다.  


백업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방법

기존에 사용하던 폰의 순정 SMS가 백업 애플리케이션으로 백업이 되는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GO SMS와 같은 서드파티 앱을 처음부터 사용해왔다면 가능하고요. (물론 이 방법도 모든 SMS가 완벽하게 백업이 되지는 않습니다.)


1. GO SMS의 백업 메뉴 활용
GO SMS는 기본 SMS앱으로도 사용하기에도 좋고, 백업&복원용으로도 쓸만한 앱입니다. 다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좀 불편해졌는데요.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를 생성해야하고, 클라우드 백업만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용량에도 제한이 생겨 1000개까지만 백업이 가능합니다. 


2. SMS Backup & Restore 활용
SMS Backup & Restore 앱은 한글을 지원하고,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백업 & 복원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혹시 SMS가 제대로 복원이 되지 않았더라도 대체수단이 있습니다. 백업 된 메시지를 뷰어하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죠. 또, 데이터를 바로 메일이나 클라우드로 업로드 할 수 있어 다른 기기로의 복원에 용이합니다.


 

TIP) 갤럭시S3의 SMS 자동 백업은 어떻게 할까?


갤럭시S3를 처음 사용할 때 삼성계정을 입력해뒀다면, 환경설정>계정 및 동기화 메뉴에서 삼성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계정의 기본 데이터 동기화 외에 디바이스 백업이라는 메뉴가 따로 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면 백업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문자메시지, MMS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백업된 데이터는 수동으로 복원을 할 수는 없고, 기기를 초기화 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가 복원이 됩니다. 이 방법으로 메시지가 완벽하게 복원되는지는 추후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